한국지역개발학회를 찾아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학회는 올해로 창립 32년을 맞이하게 되며, 전국 600여 명의 개인 회원과 대학, 정부, 국책연구원, 공공기관 등이 단체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지역개발 분야 선도학회로 학회지인 「한국지역개발학회지」는 2004년도에 등재지로 등록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개발 관련 국내·외 학술세미나를 매년 4회 이상 개최하고, 분야별 전문연구위원회와 대학원생 논문발표회로 연구의 저변 확대와 함께 후진 학자 양성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를 이렇게 성장시킨 회원님과 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17대 회장에 임하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회원 여러분과 함께 다음과 같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회원 배가 운동을 통해 학회 구성의 저변을 확대하고 회원님들이 학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여성과 신진학자들의 가입을 유도하여 학회 회원수를 대폭 늘리고, 학회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활동 지원을 통한 학회지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회지의 위상을 강화하고, 국제적인 학회지로 도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 많은 수요가 있는 우리나라 지역개발모델을 세계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으며, 국제적 학술교류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저성장·고령화 시대에 직면하여 지역개발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 패러다임에 적합하도록 미래형 과제의 발굴과 함께 인접 학문 분야와의 학술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학회 정보화 역량을 대폭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 홈페이지 개선과 함께 정보 활용능력 향상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여 신진학자들의 활동 무대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적개발 원조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원들의 연구 활동과 학회 참여를 원활하도록 재정을 확충하고, 사무국도 운영도 더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재정확충을 위해서 회장단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회원 여러분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외부과제의 수탁에도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0년 3월 1일
제17대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장 조덕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