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환경변화와 지역개발
박양호 (창원시정연구원장)

1. 지역개발과 경제 환경 변화의 교호작용
우리나라의 미래지역개발의 패러다임은 변화하는 경제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동시에 미래의 지역개발패러다임은 미래 경제사회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이는 미래의 지역개발 패러다임과 미래경제사회환경변화는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교호작용을 한다는 의미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중장기 경제사회환경변화 중에서 지역개발부문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는 바, 첫째는 한국경제변화이며 둘째는 지역사회 구조의 변화이다. 이 두 가지 사항이 미래 지역개발패러다임을 결정하고 동시에 미래지역개발 패러다임이 한국경제변화와 지역사회구조적 변화를 야기시킨다.
2. 경제성장선도형 지역개발 패러다임
한국경제는 세계경제의 영향을 받는다. 세계경제는 장기 사이클에 따라 움직인다. 약 60년을 하나의 사이클로 해서 산업혁명이후 세계경제는 5개의 큰 사이클에 따라 움직였다. 세계경제의 장기 순환프레임에 따라 향후 2020년경이 되면 세계경제의 호황세가 예상된다. 최근 미국경제와 일본경제는 2020년을 향한 세계경제의 장기순환궤도를 잘 타고 경제활력과 혁신을 위한 정부와 기업에서의 총체적 노력 덕분에 국가 및 지역 경제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경제도 향후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경제성장의 새로운 변화와 본격적 경제회복이 예상된다. 한국경제의 회복과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궤도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지역개발의 패러다임도 전환될 것이다. 특히 지역개발 패러다임이 과거의 소극적 경제성장전략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선도적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IT산업, 신소재 산업, 바이오 산업, 인공지능과 로봇의 융합산업, 환경 및 에너지 산업, 관광문화산업, 컨텐츠 산업과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역개발이 중시될 것이다. 첨단신산업의 입지와 육성을 위한 산업단지와 산업벨트, 신교통수단과 첨단교통인프라개발, 그린벨트 등 규제개혁을 포함한 제도적 혁신, 그리고 지역내외의 산학연 실용적 네트워크를 통한 소프트웨어적인 지역개발 등 등, 한국경제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지역개발 패러다임이 필요할 것이다.
3. 지역사회구조 연계한 신기술 융합형 지역재생 패러다임
우리나라의 지역사회 구조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요인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인구구조, 초연결사회 구조, 그리고 신기술과 지역사회와의 융합구조가 핵심이다. 향후 인구는 저출산 등의 흐름에 따라 한국사회전체와 지역사회에서의 인구는 정체 또는 감소하게 될 것이다. 이는 미래 지역개발에서 신도시 수요보다는 기존지역사회의 재생수요를 증가시킴을 시사한다. 그리고 초연결사회구조는 발달하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에 따라 개인⦁생활권⦁세계가 상호 강력한 연결네트워크의 구축으로 생겨난다. 이는 미래 지역개발에서 초연결사회적 기반조성이 아주 중요해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신기술, 즉 IT-신소재-건강⦁핼스케어-환경⦁에너지 기술-컨텐츠⦁디자인 등 문화기술이 지역사회 주민생활과 가속적으로 융합될 것이다. 이는 미래의 지역개발에서 다양한 신기술과 접목되는 지역생활패턴을 중시해야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신기술이 지역사회로 파고 드는 현상을 소홀히 했던 과거의 지역개발방식에서 탈피해 향후의 지역개발은 초연결사회를 가능하게하는 IT등 신기술 융합형 지역재생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4. 미래 지역개발패러다임=경제성장선도형 지역개발+신기술 융합형 지역재생
우리나라의 미래 지역개발 패러다임은 한편으로는 한국경제회복과 새로운 지역경제성장궤도를 지원하고 선도하는 지역개발 방식에 맞추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연계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혁신할 수 있는 신기술 융합형 지역개발 방식에 맞춰져야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지역개발방식이 균형되게 융합되어 지역실정에 맞춰 다양하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